본문 바로가기

[+] Information/[-] ETC

블랙박스 만취녀 동영상 합성여부 분석

1. 서론

 최근 '블랙박스 만취녀'라는 동영상이 인터넷에서 한창 이슈였던적이 있다. 해당 동영상의 제목은 분명 '블랙박스 만취녀' 이지만, 이슈의 포커스는 영상에 나오는 만취녀의 순간이동에 맞춰져 있었다. 해당 영상이 이슈가 되긴 하였으나, 그 진위여부에 대한 판단은 이슈가 된지 얼마지나지 않은 빠른 시간에 나와 그 이슈의 기간이 짧았는데, 그 합성 판단의 근거가 기술적인 판단이 아닌 추측에 의한 판단이 아쉬워 이렇게 분석글을 남기게 되었다. 사람들의 추측은 현재 글에서 분석하려는 동영상보다 조금 더 이전에 이슈가 되었던 '중국 CCTV 순간이동 능력자 포착' 영상을 근거로 한다.


[영상 1 - 중국 CCTV 순간이동 능력자 포착]


 위 영상이 알려지고 나서 몇 일 후 중국 어느 게임회사에서 게임홍보를 위해 만들었다고 하여 진위여부가 가려지게 되었는데, 해당 영상에서 순간이동을 하는 모습이 현재 글에서 분석할 영상에서의 순간이동 모습과 굉장히 흡사하여 많은 사람들이 영상의 진위여부를 두고 합성 또는 조작쪽으로 많은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그럼 이제부터 정말 해당 영상이 합성되거나 조작된 영상인지 살펴보도록 하자.


2. 분석

먼저 분석하기 전에 어떤 영상인지 먼저 본 후 분석을 수행 하도록 하겠다. 다음 영상이 이 글에서 분석 할 영상이다.


[영상 2 - 블랙박스 만취녀 사고 영상]


영상의 내용은 어떤 만취녀가 블랙박스 소유자 차 앞에서 행패(?)를 부리다가 왼쪽 차선에서 오고 있는 자동차에 치이기 전 순간이동을 시전(?)하여 횡단보도로 피하는 내용이다.

눈썰미가 좋은 사람은 영상을 보고 순간이동을 시전하는 그 순간의 초(炒)가 잠깐 멈춘듯 한 느낌을 받았을 것이다. 간단히 우리는 왜 이런 느낌을 받았는지 증명 할 수 있다. 먼저 해당 영상의 메타데이터 정보를 살펴보자.


[그림 1 - 영상의 메타데이터 정보]


 메타데이터 정보 중 프레임 정보를 눈여겨 보면 초당 29프레임으로 영상이 찍혔다고 명시되어 있다. 실제로 블랙박스 왼쪽 상단에 존재하는 시간 값과 프레임을 맞추어보면 정확히 29프레임 당 1초가 지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 문제의 시간인 27초 부분을 확인해 보면 그렇지 못하다. 다음은 조작이 되지 않았다고 판명이 되는 18초 구간의 프레임이다.


[그림 2 - 18초 첫 번째 프레임(Frame 124)]


[그림 3 - 18초 마지막 프레임(Frame 157)]


 그림이 작기에 클릭하여 확인을 해보면, 18초 구간의 첫 번째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의 차이가 29 프레임이라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러나 27초 구간의 프레임을 보면 다른 초 구간과는 프레임 범위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림 4 - 27초 첫 번째 프레임(Frame 368)]


[그림 5 - 27초 마지막 프레임(Frame 400)]


 27초 구간의 프레임을 계산해보면 32프레임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프레임의 오차는 최대 ±1 프레임이다. 하지만 27초 구간의 프레임은 +3 프레임 차이가 나므로 순간이동 장면의 프레임이 추가되었다고 볼 수 있다. 즉, 합성 되었다는 이야기가 된다. 조작이라는 단어보다는 합성이라는 단어가 조금 더 어울리는 경우라 할 수 있다.


3. 결론

 아직 이 영상의 공개 목적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알려진바가 없다. 단체가 만들었는지 개인이 만들었는지, 중국의 영상을 패러디 한 것인지, 또 다른 홍보나 노이즈 마케팅을 위한 영상인지 제작자 이외에는 아직 모른다.

 합성이라는 결론을 얻었으나 왠지 마음 한켠에는 실제로 이런 능력자가 있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는데 이런 마음때문인지 분석이 끝나고 난뒤 조금은 아쉬운 마음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