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TCP/IP 프로토콜 스택
2. LINK 계층(Physical)
- 물리적인 영역을 담당한다.
3. IP 계층(Network)
- 데이터 전송을 담당한다.
- 데이터의 순서는 상관하지 않는다.
- 데이터의 손실이 일어 날수 있다.
- 반드시 전송된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신뢰성도 없다.
4. TCP/UDP 계층(Transport)
5. Application(Application)
- 소켓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구현을 의미한다.
- 일반적으로 소켓 프로그래밍이라고 하면 Application 계층의 프로토콜을 정의하고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 "Hello World" 서버 / 클라이언트도 Application 프로토콜의 구현이다.
- 지금까지 이야기 해 온 내부 구조를 알지 못해도 소켓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소켓이 우리에게 제공하는 이점) 하지만 동작은 똑같을지 몰라도 내부적으로 큰 차이가 생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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