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Security/[-] ETC

[TIP] 파이어폭스 사용시 주의사항

파이어폭스를 사용하다보면 암호저장 여부를 묻는 메시지가 자주 나오는데 이 방식을 사용함에 있어서 주의사항을 포스팅 합니다.

암호저장기능, 물론 편리한 기능이긴 하지만 보안측면에서는 썩 좋지 못한 기능입니다. 더군다나 암호는 평문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보안측면에서 보면 완전 꽝인 기능 입니다.

이 기능을 보완하기 위해 파이어폭스에서는 기본암호설정 기능을 제공하는데 이 기능을 모르고 쓰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이렇게 포스팅 합니다.

이제부터는 그림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파이어폭스 위를 보시면 여러가지 탭이 있는데 도구 탭을 눌러 위의 그림과 같이 설정부분을 클릭해 줍니다.


위 이미지는 웹사이트 암호 저장 기능이 비활성화 되어 있고 물론 암호저장 기능이 없으니 기본암호 기능도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최고의 보안은 암호저장 기능을 끄는 것이지만 편리를 위해 사용하신다면 빨간박스 안에 있는 기본암호사용을 클릭하시고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암호설정창입니다. 여기서 암호를 설정해 주시면 아래와 같이 저장암호를 확인할 때 기본암호를 물어봅니다.


암호를 입력하고 들어가게되면 여태껏 저장되었던 암호들이 평문으로 쭈욱 나오게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그나마 암호기능에 대해 보완을 할 수 있겠습니다.

이제부터는 기본암호 분실 시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터넷에 검색해보면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key file을 지우는 방식을 소개 해 드리겠습니다.

윈도우 7 기준으로(숨김파일 표시 상태)

C:\Users\사용자\AppData\Roaming\Mozilla\Firefox\Profiles\b3g6fjx8.default

주소로 들어가시게 되면 아래와 같이 key3.db 파일이 있습니다.


이 파일을 지워주시면 암호는 사라지게 됩니다.(여태껏 저장했던 암호들까지)


'[+] Security > [-] ETC'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라우드 보안과 디지털 포렌식  (2) 2012.07.17
난 이래서 크롬이 좋다!  (0) 2011.11.14
엄청 쉬운 문제.  (7) 2009.10.27
BackTrack4 대략적인 모습.  (2) 2009.0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