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orensic

File System - Volume (2)

볼륨 분석에 대해서 알아 볼 차례이다.

볼륨 분석은 조사관이 수행한다기 보다 도구에 의해서 일반적으로 진행된다.

분석 기술은 의외로 간단하다. 분석 도구의 로직을 살펴보면 분석 도구는 인식한 파티션 시스템(이미지)에서 파티션 테이블의 위치를 파악한 후 테이블을 식별하여 테이블의 내용을 확인한다. 테이블에는 파티션의 시작, 마지막 섹터값, 파티션 유형등의 정보가 들어 있으며 이 정보를 토대로 파티션 시스템(이미지)에서 각 볼륨들을 파악한다.

일관성 검사라는 것이 있는데 이 것은 파티션을 제외한 다른 영역에서 증거가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상태 점검을 제공한다.

조사관은 파티션 테이블을 확인하여 파티션의 시작과 마지막 섹터를 확인하고 각 파티션들을 목록화 하여 파티션 사이에 할당되지 않은 섹터가 있는지 확인하여 그곳에 증거가 없는지 분석하여야 한다.

아래는 위 과정을 TSK(The Sleuth Kit)의 mmls 명령어로 실행한 결과이며 대상은 DOS 파티션이다.

[그림 1 - DOS 파티션 내부 파일시스템 파티션]

위 이미지를 가식화해보면 아래와 같다.

[그림 2 - DOS 파티션 내부 가식화]

이러한 정보들로 파티션 내부의 파일시스템 파티션을 추출 할 수 있으면 그 예는 다음과 같다.

 - dd if=<DOS 파티션 이미지> of=<추출 결과 저장 파일명> bs=<한번에 읽어들일 블록 크기> skip=<건너띌 길이> count=<길이>

위와 같이 파티션 내부의 파일시스템 파티션을 추출해도 되지만 요즘은 도구들이 알아서 해주기도 한다.
 

'[+] Foren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e System - Partition (2)  (0) 2012.01.18
File System - Partition (1)  (0) 2012.01.18
File System - Volume (1)  (0) 2012.01.17
데이터 수집  (0) 2012.0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