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글 에서는 파일시스템 파일 이름 참조 모델과 응용 프로그램 참조 모델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다.

일단 파일 이름 참조 모델부터 알아보자.

[파일 이름 참조 모델]
해당 참조 모델은 파일명을 포함하며, 사용자 입장에서 메타 데이터 참조 모델을 통한 파일 접근이 아닌 파일 명으로 접근 하게 끔 도와준다. 이 참조 모델이 포함하는 데이터는 파일명과 해당 파일의 메타 데이터 엔트리 주소이다.
아래는 파일 이름 참조 모델의 개념이다.

[파일 이름 기반 파일 복구]
해당 기술은 파일 이름 참조 모델이 가지고 있는 메타 데이터 엔트리 주소를 이용하여 파일을 복구 하는 기술이다. 메타데이터 엔트리는 파일에 할당 된 클러스터 주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복구가 가능하다.

[그림 1 - 파일 이름 참조 모델과 메타 데이터 참조 모델의 관계]

이 기술에서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만약 첫 번째로 특정 메타 데이터 엔트리에 할당 되었던 파일 이름이 비 할당 상태가 되고 특정 메타 데이터 엔트리에 새로운 파일명이 할당 되었다가 새롭게 할당 되었던 파일명이 비 할당 상태가 된 상태에서 조사관이 분석을 수행 한다면 조사관은 두 파일명 간의 할당 순서를 파악하지 못하게 된다.
이렇듯 파일 이름을 기준으로 지워진 파일들을 조사하거나 복구 할 때에는 메타 데이터와 클러스터들이 새로운 파일에 다시 할당 될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이번에는 분석 기술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파일명 목록 작성]
해당 기술은 이름, 경로, 파일 확장자 기반으로 증거를 검색할 때 사용된다. 이 기술의 기본적 방법은 파일시스템의 루트 디렉토리 위치를 파악하는 것이다. 루트 디렉토리의 레이아웃은 메타데이터 엔트리에 저장되어 있다.
디렉토리 위치를 파악하고 처리 한 후 파일의 목록과 그것들에 해당하는 메타 데이터 주소를 얻는다.
대부분의 도구들은 이러한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메타 데이터 참조 모델의 데이터와 파일 이름 참조 모델의 데이터를 통합하여 분석해 사용자는 두 정보를 한번에 확인 할 수 있다. 

 

[파일명 검색]
해당 기술은 전체 파일명을 모를 때 사용하는 기술이다. 해당 기술의 방법은 아래와 같다.

 - 디렉토리 내용들을 불러와 하나씩 처리한 후 디렉토리의 각 엔트리와 지정된 패턴(검색 문자열)과 비교한다.

또 다른 검색 방법으로는 메타 데이터 엔트리에 할당 된 파일명을 검색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클러스터에서 증거를 찾은 후 해당 클러스터를 할당한 메타 데이터 구조체를 검색할 때 사용된다. 


[일관성 검사]
해당 기술은 할당 된 모든 파일명이 할당된 메타 데이터 구조체를 가리키고 있는지 증명하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같은 파일 내용에 여러 파일명이 있는 파일시스템에 적합하다.  


[영구 삭제 기술]
해당 기술은 파일 이름 참조 모델의 데이터인 파일명과 메타 데이터 주소를 지운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파일명 구조체에 특정 값을 덮어 씌어 엔트리는 존재하지만 더 이상 해당 데이터가 유효하지 않도록 한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파일명 목록을 얻어와 삭제된 파일명을 기존의 파일명으로 덮어 씌우는 것이다. 이 방법은 복잡하고 파일명을 숨기는 기술이어서 조사관들이 조사 수행 시 어떤 파일에 해당 기술이 사용되었는지 알 수 없다. 

 
이번에는 마지막 파일시스템 참조 모델인 응용 프로그램 참조 모델에 대해서 알아 보도록 하겠다.

[응용 프로그램 참조 모델]
해당 참조 모델에 포함되는 데이터는 파일시스템에 있어서 필수적인 데이터는 아니지만 일부 파일시스템은 해당 참조 모델의 데이터를 포함한다.  

[파일시스템 저널]
파일시스템의 저널은 프로그램이 문제 없이 실행되기 위해 구성 된 것이다. 원리는 아래와 같다.

 - 파일시스템에 메타데이터가 변경되기 전 저널에 변경 되는 것을 알리는 엔트리가 생성 됨
 - 메타데이터가 변경 되면 저널에는 변경 되었다는 또 다른 엔트리가 생성 됨
 - 만약 프로그램이 실행 되는 도중에 프로그램이 손상되었을 때 점검 프로그램은 해당 프로그램의 저널을
   읽어 완성되지 않은 엔트리 위치를 확인 함 
 - 해당 프로그램의 엔트리 위치를 확인하여 복구를 완료하면 저널은 엔트리를 지우고 원래 상태로 돌아 감 


이처럼 프로그램 동작에 도움을 주는 기능이지만 파일시스템 동작에 있어서 필수적인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응용 프로그램 참조 모델에 속하는 것이다. 

 

[응용 프로그램 기반 파일 복구]
해당 기술은 시그니처를 기반으로 검색을 하는 기술이다. 대부분의 파일들은 표준적인 시그니처를 가지게 되는데 해당 기술은 그러한 시그니처들을 이용하여 검색을 하는 기술이다. 대표적인 도구로는 foremost가 있다. foremost는 각 파일시그니처가 목록화 되어 있는 설정 파일을 기반으로 동작한다. 


'[+] Foren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e System - FAT (2)  (0) 2012.01.31
File System - FAT (1)  (0) 2012.01.30
File System (5)  (0) 2012.01.28
File System (4)  (0) 2012.01.27
File System (3)  (0) 2012.01.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