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Forensic

File System - UFS (7)

계속해서 UFS의 데이터 구조체들을 알아보자.

[실린더 그룹 요약 영역]
실린더 그룹 요약 영역은 실린더 그룹에 대한 통계적인 정보를 저장하는 엔트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엔트리는 실린더 그룹에 해당한다. UFS1과 UFS2의 실린더 그룹 요약 영역 구조는 동일하며 해당 영역의 주소와 크기는 슈퍼 블록에 정의되어 있다. 

[그림 1 - 실린더 그룹 요약 영역 오프셋] 


아래에서는 그룹 기술자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인데, UFS1과 UFS2의 그룹 기술자 구조가 달라 따로 나누어 알아보도록 하겠다.

[UFS1 그룹 기술자]
그룹 기술자는 실린더 그룹에 설정 정보를 담고 있는 구조체이다. 그룹 기술자는 각 실린더 그룹에 위치하며 주소는 기준주소로부터 상대적인 주소로 슈퍼블록에서 정의된다.

 * 참고 : 각 실린더 마다 그룹 기술자의 위치는 모두 다르다. 하지만 기준주소에서의 상대적 오프셋은 모두 동일하다.

아래는 UFS1 그룹 기술자의 오프셋 구조이다.

[그림 2 - UFS1 그룹 기술자 오프셋]


[UFS2 그룹 기술자]
UFS2 그룹 기술자는 UFS1 그룹 기술자와 기본 개념을 동일하다. 차이점이라고 한다면 일부 필드 크기가 더 큰 것과 각 실린더 그룹의 그룹 기술자 위치가 모두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림 3 - UFS2 그룹 기술자 오프셋]


[블록비트맵, 조각 비트맵]
블록 비트맵과 조각 비트맵은 각가 할당 상태를 나타낸다. 할당 상태일 경우 0으로 표시하고 비 할당 상태일 경우 1로 표시한다. 왜 비트맵이 두개나 존재하는 것일까? 조각이 블록에 포함되니 하나만 있으면 되지 않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다. 두 비트맵이 존재하는 이유는 조각 비트맵이 블록 할당 상태를 표현하기에 알맞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일반 블록이나 연속적인 블록을 표현하기에는 효율적이지 못한 점이 있기 때문이다.




'[+] Foren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File System - UFS (9)  (0) 2012.03.08
File System - UFS (8)  (0) 2012.03.07
File System - UFS (6)  (0) 2012.03.03
File System - UFS (5)  (0) 2012.03.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