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아이피와 사설아이피에 대하여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이나 사설아이피 대역을 아직도 잘 모르시는 분들을

위하여 간단하게 이렇게나마 적습니다.

공인아이피(Public IP Address) :
전세계에서 자신만이 가지고 있는 인터넷상의 고유 주소.
공인아이피가 있음으로서 우리는 인터넷에서 다른 사람으로부터 필요한 자료를 받을 수 있는 것이다.

사설아이피(Virtual IP Address) : 인터넷을 이루고 있는 네트워크 내부에서 부여되는 고유 가상 주소
공인아이피는 전세계에서 유일하지만, 사설아이피는 네트워크 내부에서만 유일하다.
네트워크 내부에서는 사설아이피를 가지고 있지만 인터넷으로 나갈 경우, 해당 네트워크에 부여된 공인아이피로 인터넷을 하게 된다. 외부에서 사설아이피를 찾는건 힘들고, 해당 네트워크 내부에서만 찾는것이 가능하다.


이해하기 쉽도록 실생활 예를 하나 들어보자.

필자가 나온 고등학교는 xxxx고등학교이다.

반은 3-1이다. 번호는 19이다.

전세계에서 xxxx고등학교는 유일하기 때문에 공인아이피이다.

하지만 반 부터는 어느 학교에나 다 있는 것이다. 필자의 옆학교에도 3-1반이 있고 그 반에 19번 학생이 있을 것이다.

3-1, 19번이 사설아이피인 셈이다.

이 예와 마찬가지로 공인아이피는 전세계에 단 하나뿐인 것이고, 사설아이피는 어느 네트워크던 있는 주소이다.(A네트워크에도 1.1.1.1이라는 아이피가 있고 B네트워크에도 1.1.1.1 이라는 아이피가 있을수 있는 것이다.)
즉, 1.1.1.1 이것이 사설아이피이다.


사설아이피는 정해져있다. 우리가 쓰고 싶은 아이피를 쓰는것이 아니다.

10.0.0.0 ~ 10.255.255.255
172.16.0.0 ~ 172.31.255.255
192.168.0.0 ~ 192.168.255.255

위와 같이 정해져있다. 내가 컴퓨터를 하면서 제일 많이본건 192.168 범위이다.

사설아이피가 있는 건 간단하다. 컴퓨터수가 증가하면서 각 컴퓨터마다 공인아이피를 줄 수 없기 때문이다.

공인아이피를 주다보면 결국 고갈되고 말아, 혼란이 초래될수도 있다.

그렇기에 네트워크 내부에서만 이라도 쓸 수 있는 사설아이피를 만든 것이다.

또 돈때문인 경우도 있다. 공인아이피를 사용하려면 돈을 내고 '내가 이 아이피를 사용합니다.'라고 알려줘야 한다.

각 컴퓨터마다 공인아이피 돈을 낸다면 얼마나 부담스럽겠는가.

그렇기에 공인아이피는 하나만 쓰고 네트워크 내부에서 사설아이피를 쓰는 것이다.

어차피 인터넷으로 나갈때는 공인아이피로 나가기 때문에 인터넷 사용에 불편이 없다.

대표적으로 공유기를 생각하면 될 것이다.

참고로 지금 우리가 쓰고 있는 아이피 버전은 IPv4라는 것이다.

이것도 범위가 있는 숫자이기 때문에 공인아이피로 할당해주고 나면 고유주소이므로 다른사람이 쓰질 못한다.

그렇기에 자연스레 시간이 지나면 부족해지기 마련이다.

요즘 그 부족현상이 일어나고 있어 IPv6라는 버전을 상용화 시키려 각고의 노력이 펼쳐지고 있다.

  1. Favicon of https://maj3sty.tistory.com BlogIcon MaJ3stY 2009.08.22 02:31 신고

    쓰고 보니 간단하지 않아 보이넹 ㅡㅡ;;

  2. Favicon of http://blog.naver.com/jjysrh BlogIcon Sun2Day 2009.08.23 03:32

    ㅎㅎ;;

    어디였지.. KISA 페이지중 하나였나;;

    보면 IP가 언제 바닥이 날지.. 남은 시간을 알려주는 페이지도 있죠 +_+;;

    흥미 삼아서 그런 부분도 적어주시면 좋을 듯 합니다.

    • Favicon of https://maj3sty.tistory.com BlogIcon MaJ3stY 2009.08.23 04:01 신고

      아 그거 알아요!! ㅋㅋ

      실시간으로 아이피 숫자가 줄어드는걸 보여주고 있죠..

      암울한 카운트다운 ㅠㅠ

  3. bbongnam1 2010.05.25 09:27

    감사합니다. 사설아이피에 대해서 궁금했었던 점이 많이 해결됐습니다. ^^

+ Recent posts